메뉴 건너뛰기

XE Basic

Yor are here:

에버영 칼럼

에버영코리아 CEO의 칼럼을 연재합니다.

 

CEO칼럼 40: 지금 이 세상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그리고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인간 수명의 연장

 

지난 번 칼럼에서 이 세상을 바꾼 가장 큰 동인, 첫번째로 “과학 지식의 발전”을 들었습니다. 전자현미경 등 측정 기술과 양자역학의 획기적인 발전 덕분에 과거에는 잘 알지 못했던 미시세계를 잘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인류의 과학 지식도 엄청난 속도로 발전하였습니다. 또 앞으로는 지금까지의 속도보다 더 가속도가 붙을 것입니다. 도대체 우리는 얼마나 더 많이 알게 될까요? 정말로 궁금합니다. 오직 그것을 보고싶은 호기심때문만으로도 오래 살고 싶어집니다^^ 저는 그렇지않아도 우리의 삶, 개인의 인생 차원에서 변화를 가져온 가장 중대한 요인으로 “인간 수명의 연장”을 꼽았습니다.

 

아래 표를 보면 지난 몇십년 동안 우리 나라 사람들 평균수명이 얼마나 더 늘어났는지 알 수 있습니다. 대략 지난 50년동안 예외없이 2년에 1년정도로 증가했지요. 그러나 앞으로 이 추세가 조금씩 줄어드는 것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과연 그럴까요? 아직까지는 모릅니다. 최근 생명연장과 관련된 과학 기술의 발전 및 상품 서비스 개발 덕택으로 그 기울기가 오히려 더 획기적으로 늘어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1.png

 

또한 아래 표를 보면, 2030년에 우리 나라 평균기대수명은 세계최고가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2.png

 

얼마 못살까봐 걱정하는게 아니라 너무 오래 살까봐 걱정해야 하는 세상이 온 것입니다. 예전에는 “내가 너무 일찍 죽으면 어떻게 하지” 하고 걱정하고 살았다면, 지금은 오히려 “내가 너무 대책없이 오래 살면 어떻게 하지” 하고 걱정하는 세상이 된 것이지요. 제 주변에 중년 이상이 되시는 분들과 얘기해보면, 오래 살지 못할까 보다 건강하지 못한 상태로 오래 살게 될까를 다들 더 걱정하시더군요.

 

또한 경제적인 어려움을 갖고 노년을 보내는 것에 대한 두려움도 매우 큰 것 같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2018년 기준으로 노인 빈곤율이 45.7%, 노인 자살율이 10만 명당 54.8명입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30개국 중 1위라고 하지요. 여기서 노인은 65세 이상을 얘기하며, 빈곤율은 전체 인구의 중위소득(인구비율의 50%)의 2분의 1이 기준입니다. 상대적 빈곤선을 뜻하는 것이죠. 노인빈곤율은 OECD 평균이 12.9%라고 합니다. 우리 나라가 3배이상 훨씬 더 높다는 뜻이지요. 아래 표는 2017년 기준으로 우리나라 49.6%, OECD 평균 11.4%입니다. 무려 4배가 넘습니다. 즉 우리 나라 노인빈곤율의 문제는 정말로 심각한 상태임을 알 수가 있습니다.

 

3.png

 

더 심각한 통계는 노인자살률(10만명당)입니다. 보건복지부 '2019 자살예방백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자살률은 2015년 기준 58.6명으로 OECD 평균 18.8명의 3배입니다. 당연히 부동의 1위입니다.

 

그럼 우리가 여기에 대해 해야할 일은 무엇인가? 여러 대응책이 있겠지만, 결론은 직장, 직업, 일을 갖는 것입니다. 제가 에버영코리아를 경험해보니 처음에는 “다들 건강하시니까 이렇게 어려운 일도 하실 수가 있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건강에 더 관심을 가져야겠다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이제 8년정도 지나니까 그 반대가 더 중요하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일을 하니까 건강하구나”입니다.

 

일이라고 할 때 우리는 보통 직장을 다니면서 돈을 버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나 사실 이 세상에는 돈이 안되더라도 일이 되는 것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일이 우리를 건강하게 만든다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이치입니다. 먼저 일은 우리의 몸과 마음을 “움직이게” 만듭니다. 이동하고 사용하게 만드는 것이지요. 이렇게 “움직이면” 에너지를 더 많이 쓰게 되고 주변 환경과 더 많이 상호작용을 하게 됩니다. 이는 곧 몸과 마음의 노화를 늦추도록 작용하게 됩니다. 그 결과 몸과 마음은 더 건강하게 되고, 결국 더 오래 살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이와 같은 연쇄-순환 작용은 양자역학만큼이나 과학적인 것입니다.

 

이렇게 일이 중요하다는 것은 인정! 그럼 그 일을 더 오래 오래 하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정답은 결국 “배우고 익히는 것”입니다. 제가 에버영코리아 처음 시작할 때부터 배움과 교육을 애써 강조한 이유가 바로 그것입니다. 세상은 변화하고, 비즈니스 환경 또한 지속적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당연히 그 사회가 요구하는 일의 성격도 계속 변하고 있죠. 요즘 소위 말하는 4차 산업혁명이니, 인공지능이니, 공유경제니 하는 것들이 바로 그것입니다.

 

과거 인생을 돌아봅시다. 우리 나라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치원, 초등, 중등, 고등, 대학 등 정규 교육 및 직업훈련을 받습니다. 직업, 직장, 일을 찾기 위해 대략 10년에서 20년 정도를 준비하는 것이지요. 그런 준비 기간이 끝나고 대략 30살 전후에는 일을 시작하게 됩니다. 그리고 60세 전후에 퇴직을 하지요. 총합계가 대략 30년입니다. 수명 연장과 관련된 지식과 기술의 발달로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90세 정도까지는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활속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가능한 한 일을 해야 합니다. 60세쯤 재시작을 한다고 생각하면 이 또한 거의 30년이라는 계산이 나옵니다. 인생에서 젊었을 때의 하루나 나이 들었을 때의 하루는 그 중요성에 있어서 크게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인생 전반기나 인생 후반기나 중요하기는 매한가지일 것이란 얘기입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인생 전반기 30년 일을 찾기 위해서는 그렇게 뼈빠지게 돈과 노력을 투자했으면서도, 후반기 30년을 위해서는 그 반에 반조차 쓸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논리상으로 맞지 않습니다.

 

사실 우리 세대는 인류가 생긴 이래 처음으로 인생 이모작 삼모작을 준비해야 하는 숙명을 타고났습니다. 여태껏 그 어느 집단 그 어떤 세대도 가보지 않은 길을 가야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간 길을 참고해서 수많은 후배 세대들이 자신들의 길을 또 만들어 나아갈 것입니다.

 

저는 이것 때문에 부담이 커지는 것이 아니라 마음 설레고 희망과 기대감 또한 만땅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나머지 인생을 더욱 멋있고 wonderful, 아름답고 beautiful, 의미 있게 meaningful 사는 바람직한 태도이지요.

 

자, 여러분들께 권합니다. 내일이 아니라 오늘, 이따가가 아니라 바로 지금 해보셔요. 100살이 된 나 자신을 한번 자세히 그려보세요. 어떤 모습입니까?

 

그리고 내 건강과 미래를 위해 나는 지금 무엇을 하고 있나요? 하고 있는 것이 없다면 어떤 것을 할 계획이 있으신가요? 뭔가 어렵고 새로운 것을 한 두번 시도해서 달성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러나 제가 여러분께 가장 간절히 권하는 것은 매일 매일 그 무엇을 반복적으로 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계획하고 실행해보시길 바랍니다. 그 중에서도 제일 안전하고 효과가 확실한 것은 결국 배우고 익히는 것입니다. 뭐든지 좋습니다. 그 중에 에버영아카데미도 있고, 에버영칼리지도 있습니다.

 

 

<에버영코리아 대표이사 정은성>

 

 

?

  1. CEO칼럼 44: 교육은 애국 애족의 근간이며 모두를 위한 길

     
    Date2021.06.25
    Read More
  2. CEO칼럼 43: 채식, 해보니 해볼만 합니다

      CEO칼럼 43: 채식, 해보니 해볼만 합니다   계절의 여왕 5월이 되었습니다. 일년 중 제가 가장 좋아하는 달입니다. 산과 들  모든 자연이 초록빛으로 가득 차고, 온갖 꽃들이 만발하는 계절, 봄.  이 봄이 절정에 이르는 달.  어찌 좋아하지 않을 수 있겠습...
    Date2021.05.04
    Read More
  3. CEO칼럼 42: 인생은 축제다! 설날 새해!! 축하합니다!!!

      CEO칼럼 42: 인생은 축제다! 설날 새해!! 축하합니다!!!         작년 12월 22일. 어떤 날인지 기억하시나요?  맞습니다.  에버영코리아 전체 임직원들이 다 함께 모여서 온라인 송년회를 한 날입니다.  아니 신축년 설날이 바로 엊그제였으니, 희망찬 신년 ...
    Date2021.02.17
    Read More
  4. CEO칼럼 41: 지금 이 세상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그리고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제4차 산업혁명

        CEO칼럼 41: 지금 이 세상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그리고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제4차 산업혁명     제가 최근 칼럼 3개를 쓴 계기가 4차 산업혁명에 대해 강의 요청을 받은 것으로부터 기인했다고 이미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요...
    Date2021.01.26
    Read More
  5. CEO칼럼 40: 지금 이 세상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그리고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인간 수명의 연장

      CEO칼럼 40: 지금 이 세상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그리고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인간 수명의 연장   지난 번 칼럼에서 이 세상을 바꾼 가장 큰 동인, 첫번째로 “과학 지식의 발전”을 들었습니다. 전자현미경 등 측정 기술과 양자역학의 획기적인 발전...
    Date2021.01.04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Next
/ 9